2012년 3월 12일 월요일

중요 - 유튜브 내의 맞춤 동영상 및 추천 동영상이 변화합니다!

지난 번 유튜브에서 채널을 서핑하셨을 때, 잠깐 훑어 보신 20개의 동영상을 즐겁게 보셨나요? (또는 기억하시나요?) 아니면 끝까지 다 보신 하나의 동영상을 더 즐겁게 보셨고 기억에 남으셨나요? 또한, 그렇게 훑어 보신 20개의 동영상과 끝까지 다 보신 1개의 동영상중에서 어떤 것을 더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오늘은 바로, 유튜브에서 보다 즐겁고 기억에 남으며 공유하고 싶은 동영상들을 감상하실 수 있도록 개선된 새로운 추천 동영상의 알고리즘(예: 보기 페이지의 추천 동영상과 사이트 내의 맞춤 동영상)에 대해 안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수년간 저희 유튜브 홈페이지의 맞춤 동영상 및 각 동영상 플레이어의 우측에 소개되는 추천 동영상은, 사용자가 다음에 어떤 동영상을 보고 싶어할 지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따라 선별되어 왔으며, 유튜브의 각 시스템이 진화함에 따라 함께 변화, 개선되어 왔습니다.

 이제까지 이 알고리즘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했는지를 나타내는 조회수에 기반을 두고 있었는데요, 이는, 테레비를 시청하실 때 얼마나 많은 시청자가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했는 지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리는 것 과 같은 원리였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의 클릭수라는 기준이 언제나 사용자들이 얼마나 해당 영상에 관심을 갖고 즐겨 시청을 했는지를 나타내는 완벽한 기준이 될 수는 없지요. 예를 들어 사용자로 하여금  동영상을 클릭하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미리보기 이미지가 언제나 실제 동영상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동영상의 소개문과 실제 동영상의 내용이 언제나 정확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이로 인해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즐겁게 감상한 동영상이 추천 동영상에 선별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했는데요, 다음 주부터는 이러한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점이 달라집니다. 동영상을 클릭한 시청자 수보다 실제로 시청자가 시청한 시간이 더 긴 동영상으로 추천 동영상이 구성되게 될 예정입니다.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이 미칠까요? 
사용자의 동영상이 단순한 클릭에서 끝나지 않고 끝까지 계속 감상하게 하는 동영상인 경우 해당 동영상이 추천 및 맞춤 동영상으로 표시되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클릭 수는 많으나 실제로 시청하지 않은 동영상은 추천 및 맞춤 동영상으로 소개될 확률이 예전보다 낮아지게 되죠.

 제작한 동영상이 추천 및 맞춤 동영상에 선별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자가 끝까지 보고 싶어 할 만한 동영상을 만드세요. 사용자가 계속 관심을 유지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최적화 도움말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다음 주부터 변경사항이 적용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블로그에 많은 리소스를 공유하여 여러분의 동영상과 채널을 더 많은 사용자가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유튜브 팀 드림

댓글 1개:

  1. 로그인 전에 뜨는 맞춤동영상을 모두 삭제하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로그인 하기전에 뜨는거라 어떻게 삭제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