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11일 화요일

YouTube Now: YouTube가 시청 시간을 주목하는 이유



이번 포스팅은 'YouTube Now' 번째 시리즈로서, YouTube가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하는 여러가지 변화 및 이러한 변화가 도입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오늘은 YouTube에서 시청 시간이 동영상을 보다 주목, 부각시키게 된 이유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의 시청자는 상상이상으로 많은 동영상을 감상합니다 - 가장 최근의 집계에 따르면, 한달에 무려 40 시간 이상에 달하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 매일 수 시간을  TV및 다른 매체를 통한 동영상 시청에 할애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YouTube가 더욱 많은 사람들의 삶에있어 가장 중요한 미디어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아직도 성장 발전해야할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동안 YouTube 가지 변화를 통해 시청자들이 더 많이 동영상을 감상하고, 커뮤니티와 공유할 있도록 장려해 왔으며, 이와같은 변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촉진시키고자, 동영상 찾기 시스템, 즉, 시청자와 시청자가 감상을 원하는 동영상을 연결하는 검색 및 추천/관련 동영상을 선정하는 알고리듬을 업데이트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제부터는 시청자들이 감상을 위해 클릭한 뒤 보기를 중단하는 동영상이 아니라, 실제로 끝까지 즐겨 감상한 동영상을 보다 부각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가 필요할까요? YouTube의 동영상 찾기 시스템 원래 조회수를 바탕으로  고안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때로는 시청자들이 실제로 관심을 갖고 즐겁게 감상한 동영상보다도, 조회수 자체가 높은 동영상이 우선시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지요. (비키니를 입은 매력적인 미녀의 미리보기 이미지 때문에 나도모르게 영상을 클릭해  경험, 없으신가요? ^^)

이제 YouTube 동영상을 추천시, 시청자로 하여금 해당 영상을 시청함으로써 유튜브에 머무르며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을 늘리는데 기여한 영상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 해당 영상 바로 다음으로 시청한 영상 뿐만 아니라 그 다음에 시청한 영상까지의 시청시간이 고려됩니다.

시청자들이 YouTube 오랫동안 시청한 다는 것은, 해당 시청자들이 감상한 동영상 만족했다는 걸 의미하며, 제작자들이 보다 높은 관심 및 참여도를 가진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는 또한 YouTube 파트너에게 영상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겠지요. 

이러한 변화들은 현재까지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클릭수는 줄어들었지만,  시청 시간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시청자들이 YouTube내에서 동영상을 시청한 총 시간역시 업데이트와 더불어 즉각적으로 증대되었고, 추천 및 관련 동영상 선정 알고리듬을 최근 미세조정하면서,  이와같은 긍정적인 추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YouTube내 평균 동영상 감상시간등의 수치증가는, 업데이트된 시스템이 추천하는 동영상이 시청자로 하여금 이전보다 만족스러운 시청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명백히 나타냅니다.

제작자들은 새로운 환경에서 어떻게 하면 적응할 있을까요?

제작자들이 YouTube에서 성공하기 위해 있는 최선의 방법은 시청자들이 원하는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매우 간단한지요?  그러나 안타깝게도, 몇몇 제작자들이 말하는 소위 YouTube 동영상찾기 알고리듬 최적화된 전략들의 대부분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제작자는 시청자 보유율을 높이기 위해 동영상을 의도적으로 짧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실제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동영상의 높은 시청자 보유율이 참여도를 나타내긴 하지만, YouTube의 시스템은 해당 동영상이 얼마나 시청자를 오래 YouTube에 머무르며 영상을 시청하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지를 중요시 하도록 최적화되어 있기에, 단지 길이가 짧다는 이유만으로 영상이 더 많이 노출, 추천될 가능성은 희박하기 때문이지요.

반대로, 일부 제작자들은 동영상이 시청 시간을 길게 한다는 가정하에 의도적으로 동영상을 길게 만듭니다. 이역시 정답이라고 볼 수 없겠는데요, 이는 바로  동영상에서 시청자들의 참여를 지속시키는 것은 일반적으로 짧은 영상에서보다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내용 없이, 스토리를 반복, 혹은 길게 끄는 영상, 한번 쯤 보신적 있으시지요?)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은 위와같은 신빙성없는 최적화 전략에 의존하지 않고, 시청자들이 원하는 동영상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는 것이겠죠?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이러한 제작자여러분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 YouTube 웹로그 분석에서는 조만간, 시청 시간 정보를 추가로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다시 말해, 기존에 제공해 드리던 조회수정보와 더불어 세분화된 시청 시간정보까지 함께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YouTube 웹로그 분석이 준비될 때까지는, 보고서 탭에서 시청 시간 데이터가 포함된 보고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추가 데이터를 참고하여 시청자들이 원하는 영상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는데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동영상 시청 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은 바로,  시청자의 관심도 및 참여도의 증가 및 파트너 여러분의 수익 증가를 의미합니다. 바로 이것이 YouTube에서 시청 시간을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Eric Meyerson, 제작자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책임자 드림


2012년 9월 6일 목요일

한국으로 국가 설정시에도 동영상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기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2012년 9월 6일부터 모바일 뿐만아니라 PC에서도 유튜브내에서 하단의 국가설정을 한국으로 설정하신 상태에서 동영상의 업로드및 댓글 달기가 가능합니다.

이와같은 변화가 보다 많은 여러분의 동영상 업로드및 댓글 달기로 이어지기를 바라며, 유튜브를 즐기는데 꼭 필요한 사항들을 모아놓은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소개해 드립니다. 유튜브에서 가이드라인에 벗어난 적절치 못한 동영상을 발견했을 때에는 모든 동영상 하단에 있는 신고 버튼을 눌러주세요. 유튜브팀에서는 접수된 신고를 바탕으로 해당 동영상이 유튜브의 사용자 약관을 위배했는지를 조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신고 기능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기를 원하는 분은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편리해진 동영상 업로드 및 댓글달기를 통해, 한국의 유튜브 커뮤니티가 더욱 활발해지고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유튜브팀 드림

2012년 8월 30일 목요일

YouTube 홈페이지의 피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유튜브 내에서 보다 뛰어난 시청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홈페이지 피드에 몇가지 업데이트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변경사항은 사용자 여러분이 보내주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한 결과이며,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업로더의 활동에 대한 추가 정보를 포함한 보다 커진 미리보기 이미지

피드의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하여, 보다 크고 고화질의 미리보기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동영상과 관련된 추가 정보도 함께 제공되어, 업로더가 댓글을 달거나 새 동영상을 게시, 혹은 동영상을 재생목록에 추가하면 이와같은 정보가 표시되어 해당 동영상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더욱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피드에 표시될 내용을 커스터마이즈

피드에 표시될 정보를 보다 빠르게 설정/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리 메뉴를 불러오려면 피드에 표시된 항목 위에 커서를 놓으면 항목 오른쪽 상단에 표시되는 화살표를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선택한 항목을 숨기거나, 해당 사용자의 업로드만 표시하도록 선택하거나, 해당 사용자채널의 구독을 취소하는 작업을 모두 피드에서 바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 시청한 동영상의 차별화 

이미 시청한 동영상이 피드에 알기쉽게 차별화되어 표시되므로, 실수로 중복 시청하는 일 없이 다음에 볼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보기'기능에 대하여 

현재 홈페이지 피드에서 활동표시의 기본설정인 '하이라이트 보기'는 시청자의 구독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시청자의 피드에 보다 다양한 채널의 정보를 표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를들어, 매주 한 편의 동영상을 게시하는 채널이 있는가 하면 하루에 여러 편의 동영상을 게시하는 채널도 있는데요, '하이라이트 보기'는 홈페이지 피드가 이같은 게시 빈도의 차이로 인해 특정 채널의 정보에 편중되지 않도록 합니다.

 '하이라이트 보기'기능은 유튜브내의 전반적인 동영상 시청률증가에 공헌에 왔으나, 일부 시청자들은 구독하고 있는 채널의 모든 콘텐츠를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을 보내 주셨습니다. 모든 채널의 모든 항목을 보고 싶다면 언제든지 '전체 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유튜브는, 구독한 채널의 활동정보를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피드 기능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Kurt Wilms, Product Manager 드림

2012년 8월 24일 금요일

지금 참여신청하세요: iMovie로 간단한 동영상 만들기 강좌

유튜브와 함께하는 iMovie로 간단한 동영상 만들기 강좌 - 구글코리아 오피스에서 동영상 만들기도 배우고, 2012 SeoulTube 행사에도 참가하세요!

 유튜브 파트너팀과 유튜브의 우수 사용자 선현우님과 함께하는 이 동영상 만들기 강좌도 벌써 제 3회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현재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고 즐기되 직접 찍어 업로드해 본적이 없거나, 간단히 찍어본 동영상을 맘에 들도록 편집, 정돈하는게 쉽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동영상 제작 강좌인 만큼,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2012년 9월22일 토요일 오후 2시
장소: 구글 코리아 오피스 (역삼역 2번 출구 옆 파이낸스 센터 21층)

진행순서:
 (0) 1:30 pm ~ 2:00 pm: 세미나실 입장 안내
 (1) 2:00 pm ~ 2:50 pm: 모바일용 아이무비 앱 사용법 안내
 (2) 3:00 pm ~ 3:50 pm: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안내 및 재미있는 사례소개
 (3) 4:00 pm ~ 4:50 pm: 맥용 아이무비 프로그램 사용법 안내 

동영상 시청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는 유튜브, 하지만 직접 만든 동영상을 업로드해 세계 각국의 사용자들과 교류하는 재미역시 유튜브를 이용하는데 있어 빼놓을 수 없지요. 동영상을 '직접 만들고', '편집을 해서', '업로드'하는게 남의나라 이야기처럼 어렵게만 느껴지신다면 올해 마지막이 될 제3회 편집강좌의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본 강좌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동영상 제작이 반드시 전문 제작자들만이 아니라, 누구나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간단히 동영상을 찍어 편집해 올릴 수 있다는 걸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저희 유튜브의 우수 사용자 선현우님이 개인적으로 운영하시던 강좌의 좋은 뜻을 이어받아, 구글 코리아 오피스에서 동영상 만들기도 배우고, 직접 유튜브 파트너팀에게 궁금한 점도 물어보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려는 취지에 의해, 이번 사월부터 '유튜브와 함께하는 간단 동영상 만들기'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참가방법: 간단합니다.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바로 클릭해 주세요!

  참가 신청하러 가기

 (70명정도 수용가능한 공간에서 개최하는 관계로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선정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서둘러 신청해 주세요!) 

본 강좌는 연말에 열릴 공동 동영상 제작 및 시사회를 겸한 유튜브 사용자들의 잔치 <2012 서울튜브> 행사를 위한 Pre-Event형식으로, 강의에 참가하신 분들은 당일 배운 동영상만들기를 활용해 직접 유튜브에서 채널도 만들고, 다른 유튜버들과 아이디어도 나누며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인 2012 서울튜브에도 초대예정입니다.

지난 4, 6월의 세미나에서는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신 덕분에, 즉석에서 영상도 만들어 보고,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대한 질의응답도 받으며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번 9월22일의 제 3차 세미나에서도 많은 분들과 유익한 정보 제공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간 동영상 만들기를 어렵게만 생각하셨던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파트너팀 차경은 드림

서울튜브 공식 유튜브 채널 가기
선현우 님의 블로그 가기
선현우 님의 유튜브 채널 둘러보기

2012년 8월 23일 목요일

동영상 편집 인터페이스 및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작년 9월, YouTube는 영상의 손떨림 자동 보정, 색상 밸런스 조정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업그레이드된 YouTube 동영상편집기를 선보였습니다. 출시이래 매달 수백만 편의 동영상에 이같은 신기능들이 활용되었는데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저희 유튜브는 더욱 빠르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다시 한 번 동영상 편집 인터페이스 및 기능을 업데이트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에서는 편집된 동영상의 양방향 미리보기가 실시간으로 제공됨은 물론, 더욱 간결해 진 인터페이스에서는 영상에 사용 가능한 필터까지 한 눈에 확인가능합니다. 즉시 여러분의 동영상에 새로워진 동영상편집기를 사용해 보려면 동영상 관리자 > 수정 > 동영상 수정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워진 인터페이스의 외관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한가지! 동영상 수정 기능을 사용할 때 원본 동영상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동영상 조회수가 10,000회를 기록할 때까지는 언제든 간단히 원본 업로드 동영상으로 되돌리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10,000회에 도달함과 동시에 해당 시점의 동영상이 최종본으로 간주되지만, 이 때에도 원본 동영상삭제를 원치 않으실 경우, 이를 새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수정 기능을 사용하려면 YouTube 동영상 편집기를 방문하세요. 여러 클립을 조합하고, 제목을 추가하고, 장면 전환을 삽입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John Gregg 드림

2012년 7월 3일 화요일

신기능: 크리에이터 대시보드를 통해 여러분의 채널을 한눈에!

유튜브 사용자라면 - 특히,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빈도가 높은 사용자라면 누구나, 채널의 실적을 이해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한 여러가지 관리자 및 기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유튜브 내의 이곳 저곳을 배회하느라 애를 먹은 경험이 있을 텐데요, 바로 이러한 점을 개선하여 여러분이 보다 쉽게 채널 데이타를 확인하고 최적화를 실행할 수 있도록, 저희 유튜브팀에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대시보드라는 신기능을 선보입니다. 


지금 당장, youtube.com/dashboard 에서 직접 대시보드를 시험해 보시고, 여러분 채널의 최근 실적을 한 눈에 알아 보세요. 






하단의 파란색 '사용하기'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 관리자 좌측 상단에 대시보드 기능이 추가됩니다. 




앞으로는 크리에이터 대시보드에서 최근에 채널에 업로드한 동영상, 최신 댓글, 알림사항 및 유튜브 내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이외에도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될 중요한 정보나 업데이트를 대시보드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할 예정인데요, 대시보드를 보다 유익한 정보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db-feedback@youtube.com로 보내 주세요. 크리에이터 대시보드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유튜브 도움말을 참조해 주시는 것 잊지 마시구요!  감사합니다.



유튜브 파트너팀 드림

2012년 7월 2일 월요일

기본값 설정으로 업로드 시간을 절약하세요!



유튜브에 빈번히 콘텐츠를 업로드하시는 분이라면 매번 같은 태그와 카테고리를 입력하는데 번거로움을 느끼신 적이 있을텐데요, 매번 발생하는 이같은 수고를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향후 업로드할 콘텐츠에 기본값으로 적용될 정보를 설정할 수 있는 기본값 설정 페이지 (Upload Defaults)를 여러분 채널 설정에 추가해 드렸습니다. 




앞으로는 위 화면에서 채널 기본값을 선택한 뒤 저장하는 것 만으로 향후 업로드할 콘텐츠에 적용이 되게 되며, 물론 상황에 따라 설정을 달리하고 싶은 동영상의 경우는 개별 동영상단위로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기다리시던 기능이라구요? 그럼 지금 당장 여기서 시험해 보세요. 또한, 사용해 보신 소감이나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나처럼 저희 유튜브에 알려주시면 향후 프로덕트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Ben Bernard, Software Engineer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