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3일 화요일

지금 신청하세요!- 유튜브와 함께하는 동영상 만들기 강좌

유튜브와 함께하는 iMovie로 간단한 동영상 만들기 강좌 - 구글코리아 오피스에서 동영상 만들기도 배우고, 2012 SeoulTube 행사에도 참가하세요!

 유튜브 파트너팀은 저희 유튜브의 우수 사용자이자 한국어 전도사로 유명하신 선현우님과 함께, 현재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고 즐기되 직접 찍어 업로드해 본적이 없거나, 간단히 찍어본 동영상을 맘에 들도록 편집, 정돈하는게 쉽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동영상 제작 강좌를 개최합니다.

일시: 2012년 4월14일 토요일 오후 3시 
장소: 구글 코리아 오피스 (역삼역 2번 출구 옆 파이낸스 센터 21층) 

동영상 시청만으로도 충분히 재미있는 유튜브, 하지만 직접 만든 동영상을 업로드해 세계 각국의 사용자들과 교류하는 재미역시 유튜브를 이용하는데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재미랍니다. 하지만 동영상을 '직접 만들고', '편집을 해서', '업로드'하는게 남의나라 이야기처럼 어렵게만 느껴지는 분이 적지않죠?

본 강좌는 동영상 제작이 반드시 전문 제작자들만이 아니라, 누구나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간단히 동영상을 찍어 편집해 올릴 수 있다는 걸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저희 유튜브의 우수 사용자 선현우님이 개인적으로 운영하시던 강좌의 좋은 뜻을 이어받아, 구글 코리아 오피스에서 동영상 만들기도 배우고, 직접 유튜브 파트너팀에게 궁금한 점도 물어보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려는 취지에 의해, 이번 사월부터 '유튜브와 함께하는 간단 동영상 만들기'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선현우님의 블로그 공지에서 확인 가능하시며,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바로 클릭해 주세요!

  참가 신청하러 가기

(70명정도 수용가능한 공간에서 개최하는 관계로 선착순으로 참가자를 선정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서둘러 신청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이 강좌는 연말에 열릴 공동 동영상 제작 및 시사회를 겸한 유튜브 사용자들의 잔치 <2012 서울튜브> 행사의 제 1탄 격으로, 강의에 참가하신 분들은 당일 배운 동영상만들기를 활용해 직접 유튜브에서 채널도 만들고, 다른 유튜버들과 아이디어도 나누며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인 2012 서울튜브에도 초대예정입니다.

그간 동영상 만들기를 어렵게만 생각하셨던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유튜브 파트너팀 차경은 드림

 추가정보:
선현우 님의 블로그 가기

선현우 님의 유튜브 채널 둘러보기

2012년 3월 28일 수요일

유튜브 제작자 플레이북 팁: 웹로그 분석을 이용하여 잠재고객 확보하기!

유튜브 제작자 플레이북 팁: 웹로그 분석을 이용하여 잠재 고객을 확보하세요!

본 내용은 유튜브 제작자 플레이북의 도움말을 공유하는 시리즈의 일부로서, 사용자의 채널이나 동영상에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우수사례 및 도움말 리소스입니다.유튜브 웹로그 분석에는 여러분의 채널, 동영상 및 잠재고객에 대한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가 제공되고 있지만 이러한 정보의 진가는 바로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여러분 채널의 전반적인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동영상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데이터의 숨은 의미 파악 
• 각 통계 항목의 의미와 여러 통계 항목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파악하여 특정 현상 및 트렌드의 '원인'과 '특성'을 분석해 보세요. 조회수가 상승하면 거기에 만족하지 말고 왜 조휘수가 상승했는지를 생각해 봅니다. 조회수가 상승한 동영상을 찾거나 트래픽 소스를 확인하여 어디에서 조회수가 늘어나고 있는지 파악해 보세요.
 • 우수 사용자 FreddieW가 추적 및 측정을 사용하여 채널에 시도한 모든 전략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세요.



  인기, 최고, 최대
 
• 웹로그 분석을 사용하여 각 통계 항목별로 '인기 항목' 및 '최고 항목'을 조사해 보세요. 가장 많은 구독자가 본 동영상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채널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때는 언제이며 조회수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트래픽 소스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성공적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향후 어떤 동영상을 제작할 지를 계획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우수 사용자 Gunnarolla는 웹로그 분석을 사용하여 채널에 대한 조회수가 어디에서 생성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구독자를 유도하는 동영상
 
• 이제 일별로 구독자 증가 및 감소를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동영상이 보다 많은 시청자로 하여금 채널을 구독하도록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많은 사용자로 하여금 채널을 구독하게 유도해 낸 클릭 유도문안을 확인해, 어떠한 문안이 여러분의 채널에서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아 보실수도 있습니다.

  자료실 활용

 • 유튜브 웹로그 분석은 새로 업로드한 동영상뿐아니라 그동안의 자료에 대한 실적을 확인하는데도 유용합니다. 'Top 10' 및 동영상 수준 통계 항목을 통해 계속해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거나 시청률이 상승하고 있는 동영상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같은 정보를 이용하여 특수효과, 새 미리보기 이미지 또는 재생목록을 통해 최적화할 동영상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채널 성공에 도움이 되는 유튜브 웹로그 분석의 사용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 및 기타 여러 도움말은 유튜브 제작자 플레이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yan Nugent, Audience development strategist 드림

2012년 3월 22일 목요일

클릭 한 번으로 더욱 멋진 동영상을 만들어보세요!

휠체어를 타고 공중 2회전에 성공하는 순간, 뜻밖의 플래시 몹, 스마트폰을 이용한 깜짝 지하철 연주 등 소중한 순간을 완벽한 화질의 동영상으로 담아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완벽한 화질의 동영상 만들기를 방해하는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꼽을 수 있는 게 바로 카메라의 흔들림과 어두침침함 일텐데요, 이러한 경우 훌륭한 내용이 담긴 콘텐츠일지라도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지난해 발표한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를 통해 동영상 편집의 효과성과 편의성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이러한 카메라 흔들림과 어두운 화면을 보다 쉽게 보정할 수 있는 새 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화면이 흔들리거나 어두운 동영상은 유튜브에 업로드 시 자동으로 보정 후의 이미지가 작성, 제공됨과 동시에, 보정을 원하시는지 여부를 묻게 됩니다. 자동 보정 기능이 적용가능 한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동영상 업로드 페이지의 알림 바와 동영상 관리자에서 동영상 보정 가능 알림이 나타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보정 되고, 보정 전후 동영상을 비교하면서 수정된 내용으로 편집할 것 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정 된 동영상을 최종적으로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오케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보정 후 기존 동영상으로 되돌리는 것도 언제든 가능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직접 동영상을 업로드 하는 경우에도 자동 보정 기능이 적용 가능 한 동영상이라면 추후 PC에서 동영상 관리자에 엑세스 했을 때, 해당 동영상의 동영상 보정 가능 알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용 예입니다.

 

이 같은 획기적인 동영상 보정 기능은 지난해 선보인 동영상의 회전, 색상 보정을 자동으로 구현한 “I’m Feeling Lucky” 버튼을 바탕으로 또 한번의 기능 확장을 실현해 낸 연구팀의 노력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제 며칠 후면 화면이 흔들리거나 어두운 동영상을 클릭 한번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계속해서 멋진 순간을 담은 동영상을 만들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저희도 계속해서 여러분이 제작한 동영상을 더욱 멋지게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John Gregg,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드림

2012년 3월 21일 수요일

조회수와 타사 서비스 

유튜브에서 조회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조회수는 좋은 콘텐츠가 보다 효과적으로 발견되고 보여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유튜브내에서 콘텐츠의 인기도를 측정하는 가장 정교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덕분에 조회수가 높은 동영상에 의해 뜻밖의 진로나 취미를 발견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여운 아이의 성장비디오를 만들던 K-POP을 세계 각국의 시청자에게 전파하는 동영상을 만들던 유튜브 내에서 많은 조회수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조회수가 이렇게 중요하기 때문에 비용을 받고 조회수를 생성해주는 것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은 회사가 존재한다는 것은 전혀 놀라운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프로모션은 잠재고객을 늘리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며 저희 유튜브에서는 유튜브 내부와 외부를 막론하여 콘텐츠를 홍보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회사들을 통해 획득된 조회수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매우 심각한 이용약관 위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무슨 이야기냐고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수란 무엇인가요? 
유튜브에서는 조회를 사용자가 하기 원하는 행동이라고 간주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사용자가 한 동영상에 대해 조회를 시작하는 것, 예를 들어 동영상을 보기 위해 클릭을 하거나 어떤 동영상을 건너뛰지 않기로 결정하고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하죠?

 

조회수는 사용자의 진정한 관심을 반영하는 수치여야 합니다. 즉, 시청자가 선택권을 가지며 그러한 선택이 유튜브의 시스템을 통해 이를 조회수로 계산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조회수는 실수로 또는 본의 아니게 동영상을 본 사람들의 수에 대한 측정치여서는 안됩니다.



어떠한 행동이 이용약관에 위배되는 행위인가요?
 
자동화된 수단으로 조회수를 늘리거나 특정 동영상을 보도록 시청자에게 강요하거나 속임으로써 조회수를 획득하는 서비스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타사 서비스내의 허위 레이아웃을 통해 시청자가 페이지에서 무관련 한 요소를 누르면 해당 동영상이 재생되도록 조작하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자 한 콘텐츠 대신 심어놓은 동영상을 표시하고, 팝언더를 제공하거나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게 하는 등 시청률을 부풀리기 위해 계획된 기타 여러 가지 방법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자동 시스템을 사용해서든 일반 사용자에게 관련없는 동영상을 보게해서든 인위적으로 조회수를 늘리는 모든 행위는 이용약관 위반에 해당합니다. 이용약관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진 동영상과 계정은 폐쇄되며 유튜브에서 삭제됩니다.



구매자 유의사항 

콘텐츠 홍보에 도움을 줄 사람과 계약을 맺는다는 것은, 소유한 채널과 여러분의 유튜브에서의 비즈니스를 그들의 손에 맡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만큼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상대를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콘텐츠 홍보 대리인이 이용약관에서 허용되지 않은 방법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동영상과 채널이 삭제되므로 결국 대가를 치르는 사람은 여러분 스스로입니다. 콘텐츠 홍보 대리인의 말을 그대로 믿지 말고 까다롭게 질문을 하고 콘텐츠를 홍보하는 방법을 확인하는 등 여러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궁극적으로 이용약관을 숙지하고 준수하는 책임은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이는 채널의 트래픽을 이해하고 이용약관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할 책임이 여러분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적절한 트래픽에 대한 무지나 여러분을 대신하여 제 삼자가 수행한 작업으로 인해 유튜브에서 계정이 삭제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팀 드림

2012년 3월 12일 월요일

중요 - 유튜브 내의 맞춤 동영상 및 추천 동영상이 변화합니다!

지난 번 유튜브에서 채널을 서핑하셨을 때, 잠깐 훑어 보신 20개의 동영상을 즐겁게 보셨나요? (또는 기억하시나요?) 아니면 끝까지 다 보신 하나의 동영상을 더 즐겁게 보셨고 기억에 남으셨나요? 또한, 그렇게 훑어 보신 20개의 동영상과 끝까지 다 보신 1개의 동영상중에서 어떤 것을 더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오늘은 바로, 유튜브에서 보다 즐겁고 기억에 남으며 공유하고 싶은 동영상들을 감상하실 수 있도록 개선된 새로운 추천 동영상의 알고리즘(예: 보기 페이지의 추천 동영상과 사이트 내의 맞춤 동영상)에 대해 안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수년간 저희 유튜브 홈페이지의 맞춤 동영상 및 각 동영상 플레이어의 우측에 소개되는 추천 동영상은, 사용자가 다음에 어떤 동영상을 보고 싶어할 지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따라 선별되어 왔으며, 유튜브의 각 시스템이 진화함에 따라 함께 변화, 개선되어 왔습니다.

 이제까지 이 알고리즘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했는지를 나타내는 조회수에 기반을 두고 있었는데요, 이는, 테레비를 시청하실 때 얼마나 많은 시청자가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했는 지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리는 것 과 같은 원리였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의 클릭수라는 기준이 언제나 사용자들이 얼마나 해당 영상에 관심을 갖고 즐겨 시청을 했는지를 나타내는 완벽한 기준이 될 수는 없지요. 예를 들어 사용자로 하여금  동영상을 클릭하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미리보기 이미지가 언제나 실제 동영상의 내용을 잘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동영상의 소개문과 실제 동영상의 내용이 언제나 정확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이로 인해 실제로 많은 사용자들이 즐겁게 감상한 동영상이 추천 동영상에 선별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곤 했는데요, 다음 주부터는 이러한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점이 달라집니다. 동영상을 클릭한 시청자 수보다 실제로 시청자가 시청한 시간이 더 긴 동영상으로 추천 동영상이 구성되게 될 예정입니다. 

 사용자에게 어떤 영향이 미칠까요? 
사용자의 동영상이 단순한 클릭에서 끝나지 않고 끝까지 계속 감상하게 하는 동영상인 경우 해당 동영상이 추천 및 맞춤 동영상으로 표시되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클릭 수는 많으나 실제로 시청하지 않은 동영상은 추천 및 맞춤 동영상으로 소개될 확률이 예전보다 낮아지게 되죠.

 제작한 동영상이 추천 및 맞춤 동영상에 선별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자가 끝까지 보고 싶어 할 만한 동영상을 만드세요. 사용자가 계속 관심을 유지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최적화 도움말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다음 주부터 변경사항이 적용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블로그에 많은 리소스를 공유하여 여러분의 동영상과 채널을 더 많은 사용자가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유튜브 팀 드림

2012년 3월 8일 목요일

미리보기 이미지 - 여러분의 동영상을 위한 광고판

본 내용은 유튜브 제작자 플레이북의 도움말을 공유하는 시리즈의 일부로서, 사용자의 채널이나 동영상에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우수사례 및 도움말 리소스입니다. 시리즈를 거듭해 갈수록, 제안드리는 내용도 좀더 유튜브에 정통하신 상위레벨의 사용자 및 유튜브 파트너에게 초점이 맞춰지게 될 예정인데요, 이번 주의 포스팅이 바로 이같은 상위레벨의 제안을 담고 있습니다.

매분 약 48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업로드되는 유튜브이기에,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여러분의 콘텐츠를 구독자 및 새로운 시청자의 눈에 띄게 할 수 있는지는 모든 업로더 여러분께 아주 중요한 과제이지요. 대부분의 유저들이 미리보기 이미지를 통해 여러분의 채널을 처음 접하게 되는 것을 감안하면, 적절한 미리보기 이미지는 여러분의 (멋진^^) 콘텐츠를 시청하게 될 유저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이미지 기본사항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동영상으로 부터 추출된 세 가지 프레임중 하나를 미리보기 이미지로 선택하거나, 맞춤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옵션 모두에서 아래에 소개해 드릴 몇 가지 우수사례를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1. 미리보기 이미지는 크기에 관계없이 보기 좋아야 할 것


  • 사람의 얼굴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 과정보다는 완성품의 영상이 효과적이랍니다 (예: 반죽보다는 완성된 케익을 보여주세요!) 
  • 훌륭한 미리보기 이미지는 훌륭한 사진과 같습니다 (구성, 대비, 색상 등, 훌륭한 사진의 법칙을 생각해 보세요)


Maangchi (음식) 

 2. 동영상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이미지를 선택할 것 


  • 내용을 잘 표현한 미리보기 이미지를 사용하면 시청자가 콘텐츠를 더 쉽게 탐색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 시청자로 하여금 오해하게 하는 미리보기 이미지는 동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만족도를 저해하여 장기적으로 채널의 퍼포먼스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유튜브에는 선정적인 미리보기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채널을 찾아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안전 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자세한 정보는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2am (엔터테인먼트) 

  3. 맞춤형 미리보기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기능이 있는 채널이시라면, 되도록 고화질 이  
      미지를 사용할 것


  • 픽셀 크기에는 제한이 없습니다(권장 크기: 1280x720) 
  • 이미지 파일은 2MB 미만이어야 합니다 
  • 허용되는 파일 형식은 PNG, BMP, GIF 또는 JPEG입니다


Vsauce (복합 장르) 

  미리보기 이미지 표시위치
동영상, 재생목록 및 채널 자체의 미리보기 이미지가 유튜브 전체에서 콘텐츠 홍보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미리보기 이미지가 사용되는 장소로는, 검색결과, 동영상 보기 페이지의 맨 오른쪽 열, 채널 페이지 및 동영상 재생이 끝난 후 동영상 플레이어에 표시 (동영상의 엔드 카드)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이 수많은 장소들에서, 시청자는 여러분의 동영상, 재생목록 및 채널을 발견하게 될 수 있는 거죠.

 유튜브 웹로그 분석을 통해, 본 시리즈에서 제공된 팁의 효과를 확인하고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이미지 최적화 등의 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유튜브 제작자 플레이북을 참조하세요.

  Andres Palmiter, Audience Development Strategist 드림.

2012년 3월 2일 금요일

서두르세요! 새로워진 유튜브 채널로 이관하는 방법!

여러분들이 공들여 제작한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최상의 상태로 보여질 수 있도록 매일매일 정진하는 저희 유튜브팀에서 지난 12월, 여러분이 좀더 쉽게 여러분의 채널 및 즐겨 보는 타 채널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 및 업그레이드 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버전 유튜브를 선보인 것, 기억하시지요?

 훌륭한 교향곡이 그러하듯이 이 새로운 기능및 채널 디자인도, 여러분 모두가 함께 연주할 때 비로소 빛을 발해 가치를 다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유튜브의 업그레이드 된 기능및 채널 디자인이 보다 많이, 그리고 유익하게 이용될 수 있도록, 3월 7일 자동 채널 이관일 전에 여러분의 채널을 새 채널로 이관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당부 말씀 드립니다.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 딱 15분정도의 여유가 있으시다면, 여러분의 채널로 로그인 하셔서 '내 채널' 상단의 '새로운 디자인 사용하기'를 눌러주세요. 새 채널 이관을 단계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단계별 안내도 좋지만, 좀더 상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체크리스트를 통해, 채널의 모든 부분이 성공적으로 이관했는지 확인하세요 
  • 아직도 궁금증이 남아있다구요? 도움말 센터에 방문하시면 좀더 상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왜 채널 디자인을 바꾼거죠?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유튜브상에서 훌륭한 컨텐츠를 찾아내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매분 60분상당의 동영상이 전세계의 유저로부터 업로드되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희 유튜브는, 이렇게 많은 컨텐츠속에서 여러분 채널의 동영상을 찾아낸 시청자로 하여금, 보다 오래 여러분의 채널에 머무르고, 또 다시 여러분의 채널을 찾도록 최대한의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각각의 업로더의 개성 및 컨텐츠타입을 고려해서 선보인 네개의 추천탭 - 제작자, Blogger, 네트워크, 기본 - 에서 여러분의 채널에 가장 잘 맞는 추천탭을 골라 사용해 보세요.
그렇다고 이전 채널의 모든 부분이 사용하기 불편했던 것만은 아닙니다 - 이전 채널역시 출시하기까지는 수많은 저희 유튜브 제작자들의 박카스로 얼룩진 야근의 나날들이 있었답니다 ^^. 예를 들어 채널의 추천동영상같은 기능이죠. 그래서 이러한 기능들은 새 채널에서도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유지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 지 전혀 모르겠어요! 새 채널디자인으로 꼭 바꿔야만 하나요?

 변화라는 게, 특히 많은 시간과 공을들인 무언가의 변화에 적응하는 건 늘 어려움이 따르지요. 저희 유튜브에서는 여러분들이 주신 모든 제안과 의견을 하나 하나 검토하여 종류별로 분류하고 문제 해결에 매진하는 전담반이 여러분을 서포트해 드립니다. 그러므로, 파란 색 '의견 보내기' 링크를 보시거든 - 이 링크는 장식이 아니랍니다! - 여러분의 의견을 보내주세요. 이러한 소중한 의견들이 모여, 여러분이 보다 사용하시기 편리한 유튜브를 만들어 가는데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유튜브 팀 드림.